15' 겨울 인텐시브 스터디 후기 (Green team)

작성자
markazarabic
작성일
2016-12-15 20:06
조회
436
Intensive course에 관해서 


- 시작 : 주위에 무슬림 외국인 친구들과 아랍권에서 온 외국인 친구들을 만나면서 자연스럽게 그 문화에 노출이 되어있었습니다. 그 중에 한 아랍인 친구에게 아랍어를 배우기로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친구도 원래 직업이 교사가 아니라 일반 직장인이고 저도 바빴던 지라 제대로 진행이 안되고 정기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한 달에 두 번 하거나 그 친구가 고향을 가면 무기한으로 연기가 되었기 때문에 학원에 오기 전 알파벳만 뗀 정도였습니다. 그러다가 전공이 토목공학이라 나중에 엔지니어로 아랍에 진출할 것을 목표로 하고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려고 했습니다. 공대생이라 주위에 아랍어 공부에 대해서 조언을 받을 기회가 적었는데 외국인 친구들에게 아랍어를 어떻게 공부하면 좋을지를 묻다가 그 친구들이 마르카즈 아라빅 페이스북 페이지를 추천해 주었습니다. 
 그래서 12월 말부터 2월 말까지 진행되는 인텐시브 코스 그린 반을 선택하였습니다. 


- 공부 방법 : 인텐시브 코스는 매일 가는 반입니다. 두 달의 시간을 할애하실 수 있고 예습, 복습을 스스로 하기 힘드신 분이라면 특히 추천해드립니다. 매일 가기 때문에 스스로의 예,복습이 조금 부족할 지라도 매일 출석을 한다면 수업시간의 시작이 전시간 내용 복습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또 수업이 끝나고 바로 스터디를 할 시간이 있기 때문에 집에서 따로 공부 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적입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이 매일 출석입니다. 제가 효과를 크게 본 이유 중에 하나도 높은 출석률입니다. 인텐시브 코스의 가장 큰 장점은 매일 가서 4-5시간씩 아랍어를 접하기 때문에 외국 유학을 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러다 보면 육체적, 정신적으로 힘들기 때문에 지쳐서 결석을 하게 됩니다. 저와 같은 반을 듣던 수강생들도 중도 포기자도 있었고 중간 중간 건강상의 이유로 결석을 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그린 반은 다른 반에 비해 낮은 난이도에 빠른 진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하루 빠지게 되면 타격이 큽니다. 그래서 끝나고 스터디 시간을 갖지 않고 바로 귀가하실지언정 매일 출석을 목표로 다니시길 바랍니다. 
 레이스 선생님께서는 같은 한국인이시기 때문에 한국인이 어떤 부분에서 발음을 어려워하고 어떤 발성을 힘들어하는지 더 잘 알고 계십니다. 그래서 어휘 량이 많지는 않지만 적은 양의 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하고 받아쓸 수 있게 도와주시기 때문에 처음에 그 부분에 주력하시길 바랍니다. 아랍어에는 한국어에서는 구별하지 않는 비슷한 발음들이 각자 다른 알파벳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레이스 선생님 수업을 들으며 소리와 발음을 잘 구별할 수 있어야 나중에 혼선을 빚지 않을 것입니다. 
 라시드 선생님께서는 일단 문법을 가르쳐주실 텐데 예외사항이 많고 한국어나 영어의 문법과 다르니 처음부터 너무 세세하게 알아가려고 하지 마시고 큰 문맥을 따라 가시길 바랍니다. 동사변화가 문법의 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개인적으로는 변화 규칙을 외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말하거나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체득하는 게 더 빠른 것 같습니다.(라시드 선생님도 많이 해보면서 외우는 것을 추천하시기도…) 그리고 지문 독해는 엄청 꼼꼼하게 체크해 주십니다. 그 때 주부, 술부를 찾는 연습을 하시고 주제별로 지문이 나오기 때문에 그에 따른 단어를 암기하시면 단어장으로 단어 외우는 것보다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동안 배웠던 문법이 어떻게 적용되었는지를 라시드 선생님께서 집어 주시는데 그때마다 환기시키시면 문법공부를 따로 공부하지 않아도 습득하게 될 것입니다. 
 스마디 선생님께서는 말이 좀 빠르시지만 오히려 나중에는 그게 더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듣기 파일보다 더 따박따박 말씀해 주시기 때문에 알아듣기가 훨씬 편합니다. 
 외국인 선생님과의 시간에서 가장 좋은 점은 원어민이기 때문에 말을 잘 못해도 의사소통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말이 되든 안 되든 아랍어로 내뱉어 보시길 바랍니다. 틀린 표현이라도 그걸 고쳐가는 과정에서 더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문법이나 독해시간이 일 방향 수업시간이라면 말하기 시간은 쌍방향 시간이므로 수강생의 적극성에 따라서 효과가 달라집니다. 제가 들었던 반은 저 외에 수강생들도 다들 적극적으로 말하려고 했기 때문에 남들이 어떻게 말하고 틀리는지를 들을 수 있다보니 말하기에 있어서 좀 더 빠른 속도로 향상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말하기 시간에 소극적이다 보면 수업의 재미도 반감이 되니 재미를 위해서라도 저돌적인 자세를 취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단어를 외우는 시간을 가지는 것보다 이 시간에 자신이 알고 있는 혹은 새로 습득한 단어를 작문을 하며 외우는 게 더 효과적인데 그럴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으므로 원어민 선생님 시간을 대화를 하며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결과 : 그 뒤로 Level3의 반에 바로 합류가 가능했고 Speaking3 반에서는 별다른 어려움을 겪지 않을 정도의 실력이 되었습니다. 한 달 동안은 실습 때문에 아랍어에 전혀 신경을 쓰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 학원을 다녔을 때 따라잡기가 수월했습니다. 그 배경에는 인텐시브 코스로 한 계단 상승을 했기 때문에 쉬는 시간이 있어도 어느 정도 밑으로는 떨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일상 생활에서는 아랍어를 접할 기회가 적어서 그 동안 받은 듣기 파일을 듣는 것이 유일했는데 그것도 알게 모르게 작용을 해서 나중에 원어민 선생님들이 하시는 말씀을 알아듣는데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돌아다니면서 속으로 하고 싶은 말을 아랍어로 해보곤 했는데 그래서 공백기간이 있어도 생각보다 퇴화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알파벳만 알고 왔는데 두 달 여 만에 이 정도의 실력을 가지게 된 데에는 마르카즈 아라빅의 체계적인 학습방법과 빠른 피드백 적용으로 한 맞춤 교육이 가장 큰 몫을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인텐시브 코스는 어휘 량과 유려한 표현 외에는 모든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결석하지 마시고 두 달 여간의 과정 동안 열의만 잃지 않으시면 단기간에 어느 언어 못지 않은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거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