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REVIEWS

실제 수강생분들의 이야기를 담습니다 ✍️

마르카르 아라빅 비대면 강의, 셋째 달: A2-1 복수 쌍수

작성자
이지연
작성일
2024-05-30 18:21
조회
123
!مبروكم 마르카즈 아라빅에서 벌써 3달 째 아랍어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첫 두 달 동안 ليث 선생님이 강의해 주시고, 세 번째 달부터는 두 달 동안 قمر 선생님이 맡아주신다고 하셨습니다. 두 달간 정이 많이 들어 헤어질 때 이별의 슬픔이 꽤 있었지만, 처음에 실패했다면 또 새로운 선생님을 만나 과거를 잊고 새로운 기분으로 출발할 수 있는 여지도 있는 것 같아요.

각 파트마다 선생님이 분담하시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서는 가장 잘 알고 계신다는 점은 좋은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수강생 입장에서도 선생님마다 어떤 강점을 가지고 계신지 파악하고 받아들일 수 있어요. قمر 선생님은 정말 아랍어 문법에 대해 엄청난 지식을 가지고 계셔서 한 가지 단어에서 여러 파생되는 단어와 예문까지 설명해주시더라고요. 그 점이 어렵지만 또 아랍어가 재미있게 느껴지는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리고 قمر 선생님은 수강생 한명 한명에게 예문을 읽도록 말해주시는 부분도 좋았습니다. 다만 복습, 예습을 안 하면 정말 따라가기 버겁게 느껴지기도 해서 공부 안하고 버퍼링걸리는 날이 생기기도 합니다. 더 열심히 공부하게 되는 것, 모두가 함께 이야기 하고 듣는 것은 정말 좋은 점이죠!

이번에는 사물 복수와 남성, 여성 인칭대명사 복수, 쌍수(2명) 명사와 예문 만들기 위주로 했는데요, 아랍어 숫자와 관련된 문법 변형이 이렇게 많은 줄 몰랐어요! 포기하고 싶은 순간도 있었지만 선생님의 다정한 용기, 질문에 여러가지 재밌게 설명해주시고, 발음이나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을 고쳐주시는 세심함이 견딜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저같이 조금 덤벙덤벙하게 공부를 하시는 부분은 문법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정말 어려운 부분이 꽤 생깁니다. 저는 결국 아랍어로 놀기(회화)가 주 목적이기 때문에 ‘진짜 이런 거 어떻게 다 생각해서 말할 수 있다는 것인가!’ 생각할 때도 있지만, 아랍어를 언어적으로 공부하고 싶으시거나, 아랍어학과를 다니시거나, 기본기를 다지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정말 여러 가지 세세하게 짚어주시기 때문에 유용할 것 같아요. 저는 언제나 용량 초과되는 경험을 많이 하지만, 그래도 재밌고 이 부분이 미래의 제 모습을 그려보면 아주 필요했던 과정이라고 생각할 것이라 어림하기 때문에 열심히 따라가 보려고 합니다.

사실 이 파트가 지나고 나면 저는 많이 까먹게 될 것 같아서 벌써 슬퍼지려고 하지만, 언젠가 아랍어로 대화할 때 ‘어, 그 때 복수 배웠던 거군!’ 하고 생각할 수 있게 되기만 해도 좋다고 생각해요. 언어는 너무 깊게 고뇌하지 않고 꾸준히 재밌게 하는 게 가장 중요하지 않은가요? 언어를 배우는 일은 어차피 다 새로운 감각이고 어려운 길이니까요! 저도, 시작하신 분들 모두 즐겁게 계속 해보면 좋겠습니다, 도전하시는 모든 아름다운 이여 화이팅팅!